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지급시기 총정리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내수경기를 부양시키겠다는 생각으로 11월 집단면역 달성 목표에 맞춰 하반기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으로 여야가 논의를 거쳐 확정이 되었습니다.

 

당초 정부안대로 소득 하위 80%까지 지급을 하기로 했고, 맞벌이가구는 외벌이가구보다 소득이 많아 탈락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 대상을 더 늘렸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조건은 중위소득의 180%에 해당하는 가구까지 지급이 됩니다. 지난 재난지원금과는 다르게 개인별로 25만원씩 지급이 됩니다. 미성년자가 포함된 경우 세대주에게 지급 됩니다.

 

1인 가구는 월 329만원,2인 가구는 556만원,3인가구는 717만원,4인 가구 878만원, 5인 가구 1036만원 수준입니다. 맞벌이 가구는 홑벌이 가구 기준에서 가구원 1명을 추가한 기준을 적용합니다.

 

 

즉 맞벌이 3인 가구는 월소득이 717만원이 아니라 878만원을 적용하게 됩니다.

 

 

1인 가구는 지급 기준을 연소득 3948만원(월 326만원)에서 5000만원(월 417만원)으로 올렸습니다. 결과적으로 87.7%가 재난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소득하위 88% 건강보험료 기준은 80%와 비슷할 수 있는데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 미리 보험료를 조회해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건강보험료 확인하기

 

 

또한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는 추후 휴대폰번호 또는 공동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 후에 대상자 확인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는 9월 6일부터 신청이 시작됩니다. 지급방식은 신용/체크 충전,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 방식으로 지급 됩니다. 온라인과 방문 신청을 통해서 신청하게 됩니다.

 

본인이 대상자인지 또 어떻게 신청하는지 사전에 알림을 받고 싶다면 네이버 앱, 카카오톡, 토스·국민 비서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국민지원금 계산하기

국민지원금 지급안이 발표가 되고 지급일과 대상자에 대해 관심이 높습니다. 8월말에서 늦어도 추석전에는 지급을 하겠다고 발표가 되었는데요, 1인당 25만원을 세대주에게 지급하는 것이 아닌

thrmsthrmsz.tistory.com

 

대상자 조회,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 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를 적용 합니다. 5부제로 시행되며 출생년도 끝자리로 (월)1,6 (화)2,7 (수)3,8 (목)4,9 (금)5,0,이고, 주말은 온라인으로 모두 가능 합니다.

 

 

추가로, 5차 재난지원금 카드 캐시백 제도인 '상생소비지원금'은 카드를 사용 초과분에 대한 10%를 캐시백으로 돌려준다는 내용입니다.

 

4~6월의 월평균 카드사용액을 기준으로 3%이상 증가한 카드 사용액의 10%를 캐시 포인트로 환급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1인당 최대 30만원(월별 10만원 한도)으로 1인 1전담 카드사를 지정해 개인보유 전체 카드의 월간 실적을 확인해서 다음달 초에 캐시백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우리카드

국민카드 하나카드

농협카드

비씨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상생소비지원금은 10월 소비분부터 적용 됩니다.

 

다만,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인 만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주점 등의 사용액은 산정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희망회복자금 신청방법 사이트

5차 재난지원금 지급 계획이 발표 되고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가장 빠르게 지급하기로 하였는데요,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방법과 신청 사이트를 알아보도

thrmsthrmsz.tistory.com

 

코로나 신용 회복 지원 안내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국민지원금과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급을 확정하였고 추가로 내수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들을 내놓고 있

thrmsthrmsz.tistory.com

+ Recent posts